본문 바로가기

STUDY LOG/IT이슈 | 칼럼 | 정보

CVE(보안 취약점) 작동방식 및 식별방법

728x90
반응형

Overview


CVE(Common Vulnerabilities and Exposures) 는 보안 취약점 및 노출 사항에 대한 표준 식별자를 의미한다.
컴퓨터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에서 발견된 보안 취약점에 대한 통합된 식별체계를 제공하며 MITRE Corporation의 CVE 편집위원회에 의해 관리된다.

 

CVE의 세부 정보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공유되며, MITRE Corp가 CVE 목록을 유지 관리하지만, CVE 항목이 되는 보안 결함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속한 조직 및 구성원이 제출하는 경우가 많다. CVE는 어디에서든 보고할 수 있으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서 취약점이 발견될 경우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제출해야 한다.

 

🔗미국 국가 취약점 데이터베이스(NVD)

🔗CERT/CC 취약점 참고 데이터베이스

 

벤더 및 기타 조직에서 유지 관리되는 목록

예: 🔗Red Hat CVE 데이터베이스

예: 🔗Canonical CVE Reports-Ubuntu 리눅스를 포함한 모든 Canonical Issue

 

오픈소스 커뮤니티

예: OSVDB는 2016년 공식적으로 shut down 됐지만 블로그 및 개별 커뮤니티들은 이어지고 있다.

🔗 https://vulndb.wordpress.com/

🔗 https://osv.dev/

 

CVE 식별자 정보


CVE는 CVE 넘버링 기관(CNA: CVE-Numbering Authorities)에서 할당하며, MITRE 외에도 보안 기업 및 리서치 조직, Red Hat, IBM, Cisco, Oracle, Microsoft와 같은 주요 IT 벤더사에서 CVE를 직접 발행할 수 있다. 많은 벤더사들이 보안 문제 공개를 장려하기 위해 버그 현상금을 제공하고 있다. 🔗CVE 넘버링 기관 목록

CVE 식별자는 (CVE-YYYY-NNNN)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해당 년도에 발행된 CVE 번호를 식별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져있다. CVE ID는 보안 권고 사항이 공개되기 전에 할당되는 경우가 많은데, 픽스를 개발하고 테스트할 때까지 벤더가 보안 결함을 비밀로 유지하여 공격자들이 패치 적용 전 악용할 기회를 최소화한다.

공통 취약점 등급 시스템(CVSS)


취약점의 심각도를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CVSS는 취약점의 심각도를 평가하기 위해 번호를 할당하는 오픈 표준이다. CVSS 점수는 NVD, CERT및 기타 조직에서 취약점의 영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며 0.0에서 10.0까지 주어진다. 숫자가 높을수록 취약점의 심각도가 더 높음을 나타내며, 많은 보안 벤더들 또한 자체적으로 등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오픈소스에 대한 CVE 식별 및 픽스 여부 확인 방법


CVE는 특정 OS 배포판 버전, 특정 패키지, 특정 소프트웨어 및 라이브러리 등으로 영향을 받는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다양한 방법을 통한 식별 및 패치 대상, Workaround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1. 공식 웹사이트 공지사항 확인

2. 버전별 릴리스노트 / GitHub 리포지토리 Commit 내역의 CVE 식별자 및 Apply Patch 여부 확인
- 예: 🔗 Open-Source Redis ---> Security Fixes
3. Open Source 커뮤니티 참조

4.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 기능 활용

5. 취약점 스캐닝 도구 사용을 통한 식별

 

 

References

728x90

'STUDY LOG > IT이슈 | 칼럼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안 취약점, Log4j란?  (0) 2021.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