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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정보처리기사/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2021 정보처리기사-2과목] #결함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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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보처리기사 2과목 필기 예상 키워드] 목록으로 돌아가기
과목: 2. 소프트웨어 개발
챕터: 4장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키워드: 결함 관리
#결함 관리 프로세스
#결함의 분류와 심각도

 

 

 

결함 관리 프로세스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로세스의 '결함 관리 프로세스'는 단계별 테스트 중 발생한 에러에 대해 이것이 결함인지 아닌지 판별하는 것에 초점을 뒀다면 '결함 관리 프로세스'는 발견된 결함의 처리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다.

계획-*(기록-검토-수정-재확인)-보고서작성
* (    ) =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에 포함되는 단계


1) 계획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결함 관리 일정, 인력, 업무 프로세스 등을 확보하여 계획수립하는 단계

2) 기록
테스터는 발견된 결함을 결함관리 DB에 등록

3) 검토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관리(AQ) 담당자 등은 등록된 결함을 검토하고 결함을 수정할 개발자에게 전달

4) 수정
개발자는 전달받은 결함을 수정

5) 재확인
테스터는 개발자가 수정한 내용을 확인하고 다시 테스트를 수행

6)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결함관리 DB)
결함 관리 DB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별 결함 유형, 발생률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 또는 게시판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

7)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발견된 결함에 대한 정보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보고서를 작성하고 결함 관리를 종료

 

 

 

결함의 분류와 심각도

시스템 결함, 기능 결함, GUI 결함, 문서 결함으로 나뉘며, 어플리케이션 특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결정될 수도 있기 때문에 결함의 심각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아니다.

1) 시스템 결함: 시스템 다운, 어플리케이션 및 DB의 작동 불능
2) 기능 결함: 프로세스와 기능의 결과가 기대결과와 불일치, 기획, 설계, 업무 시나리옫오 등의 단계에서 유입된 결함
3) GUI 결함: UI 비일관성, 데이터 타입의 표시 오류, 부정확한 메시지
4) 문서 결함: 문서, 매뉴얼의 불일치와 의사소통 및 기록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된 결함

결함의 심각도
HIGH (작동 불능, 핵심 요구사항 미구현)
MEDIUM (부정확한 기능, 시스템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
LOW (부정확한 GUI 메시지, 미출력, 화면 상의 오타 등)

* Critical - Major - Normal - Minor - Simple 의 5단계 또는 즉시 해결, 주의 요망, 대기, 개선 권고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결함 상태 추적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은 지속적으로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관리해야 한다.

1)결함 분포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를 측정

2)결함 추세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의 추이 분석

3)결함 에이징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을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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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저자: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김정준 | 출판사: 길벗), 유튜브 주간컴공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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