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1. 👀 정보처리기사 각종 공식 모음
- 2. 👀 정보처리기사 각종 표기법 모음
- 3. 👀 디자인패턴
- 4. 👀 다이어그램
- 5. 👀 유스케이스 구성 요소와의 관계
- 6. 👀 IPC 대표 메소드
- 7. 👀 ISO/IEC/IEEE 29113-3 표준 테스트 케이스
- 8. 👀 릴리즈노트
- 9. 👀 FIFO 스케쥴링의 평균 반환 시간(Time Around Time)
- 10. 👀 테스트 하네스
- 11. 👀 식별자(SQL)
- 12. 👀 C언어의 기억 클래스
- 13. 👀 기억장치 관리 전략
- 14. 👀 SPICE 프로세스 범주
- 15. 👀 LOC 기법
- 16. 👀 Memristor, M-Disc, MEMS, RAID
- 17. 👀 결합도 & 응집도
- 18. 👀 소스코드 품질 분석도구
- 19. 👀 차수(Degree)
- 20. 👀 정규화
- 21. 👀 정보 보안의 3요소
- 22. 👀 공통 모듈의 재사용 범위
- 23. 👀 SQL언어
- 24. 👀 로킹(Locking)
- 25. 👀 데이터 모델에 표시해야 할 요소
- 26. 👀 블랙박스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 27. 👀 IPv4 & IPv6
- 28. 👀 스키마
- 29. 👀 EAI 구축 유형
- 30. 👀 소프트웨어의 상위설계 & 하위 설계
- 31. 👀 NS 차트의 특징
- 32. 👀 공개키 암호화방식
- 33. 👀 보안 솔루션
- 34. 👀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연산
- 35. 👀 인터페이스 설계
- 36. 👀 소프트웨어 관련 신기술 용어
- 37. 👀 OSI 모델의 계층
- 38. 👀 네트워크 침해 공격 관련 용어
- 39. 👀 서비스 공격 유형
- 40. 👀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용어
- 41. 👀 정보보안 침해 공격 관련 용어
- 42. 👀 백도어 탐지 방법

2021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 시험이 처음이라, 읽고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간신히 1.5회독 하는데만 한 달 반이 걸렸네요
일단 모의고사는 무난히 통과하고 있긴 한데 그래도 당장 시험이 이틀 앞이라 불안하기 짝이 없습니다 ㅠㅠ
제 블로그에 요약본이 시험 준비하시는 다른 분들께도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모의고사/기출 풀이 하며 자주 틀렸던 부분들만 모아놓은 내용입니다.
2021 정보처리기사 필기 최종 암기노트
👀 정보처리기사 각종 공식 모음
구분 | 공식 |
튜플의 최대 개수 | 모든 도메인을 곱한 값 |
McCabe의 Cyclomatic 수 공식 | (Edge - Node) + 2 |
전위식(Prefix) | 연산자를 피연산자 두 개의 왼쪽으로 이동 |
후위식(Postfix) | 연산자와 피연산자 2개를 묶은 후 연산자를 피연산자 두 개의 오른쪽으로 이동 |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산정 방식 | 노력(인월) = 예측치(LOC) / 월 평균 생산 코드 라인 수 |
개발기간 = 노력(인월) / 투입인원 | |
생산성 = LOC / 노력(인월) | |
개발비용 = 노력(인월) x 단위비용(1인당 월 평균 인건비) | |
PreOrder, InOrder, PostOrder | PreOrder = Root > L > R / InOrder = L > Root > R / PostOrder = L > R > Root |
무방향 그래프의 간선 수 구하기 & 네트워크 구축에서 망형 노드의 회선수 구하기 |
n(n-1)/2 (단, n은 노드의 수) |
네트워크 구축에서 망형 포트의 수 구하기 | n-1 |
HRN 기법 우선순위 공식 | (대기시간 + 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 계산된 숫자가 클 수록 우선순위 높음 |
👀 정보처리기사 각종 표기법 모음
기호 | 의미 |
Σ(시그마-대문자), σ(시그마-소문자) |
순수관계연산자에서 Select(부분집합) |
π(파이) | 순수관계연산자에서 Project(속성값만 추출, 중복제거) |
▷◁ | 순수관계연산자에서 Join(두 릴레이션 합침) |
⊃ | 순수관계연산자에서 Division(X속성이 Y속성을 모두 가진 튜플에서 Y속성만 제거한 속성) |
[ ] | 자료사전 - 선택 |
{ } | 자료사전 - 반복 |
( ) | 자료사전 - 생략 |
= | 자료사전 - 정의 |
^, &, ~ | C언어의 비트 연산자 |
@, < > , === | PHP의 연산자 (@오류메시지 숨김, < > 같지 않음, === 일치여부 비교) |
사각형 | E-R 모델에서 "개체타입" |
타원 | E-R 모델에서 "속성" |
마름모 | E-R 모델에서 "관계" |
선, 링크 | E-R 모델에서 "개체타입과의 속성 연결" |
👀 디자인패턴
(정말 안외워짐 그냥 계속 봐서 익숙해지는 방법밖에 없음)
| 생성: 객체 생성에 대한 패턴, 캡슐화+유연화를 목표로 함
✔ 추상팩토리(Abstract Factory):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
✔ 빌더(Builder): 분리된 인스턴스를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건축하듯이)
✔ 팩토리매소드(Factory Method=Virtual Constructor): 객체 생성을 서브클래스에서 처리(상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만 제공)
✔ 프로토타입(Prototype): 원본을 복제하는 형태
✔ 싱글턴(Singleton): 생성된 하나의 객체를 어디서나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음
| 구조: 객체를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하는 패턴
✔ 어댑터(Adapter): 호환성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전기 어댑터처럼)
✔ 브릿지(Bridge): 추상화/구현층을 분리하여 서로 독립적인 확장 기능
✔ 합성(Composite): 트리구조로 구성되어있음
✔ 데코레이터(Decorator): 클래스 기능 추가를 위해 다른 객체를 덧붙여 객체간 결합, 능동적으로 기능을 확장함
✔ 파사드(Facade): 다수의 서브클래스 상위에 통합 인터페이스를 구성, 서브 클래스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한다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다수의 유사 객체 생성 시 메모리 절약을 위해 필요할 때마다 생성하지 않고 최대한 공유하여 사용
✔ 프록시(Proxy): 접근이 어려운 객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
| 행위: 상호작용이나 책임 분배 정의, 결합도는 최소화 함
✔ 책임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개체들이 고리(Chain)으로 묶여있어 고리를 따라 처리가 넘어간다
✔ 커맨드(Command): 명령어를 캡슐화하여 재사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김
✔ 인터프리터(Interpreter): 언어의 문법표현 정의
✔ 반복자(Iterator): 자료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는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
✔ 중재자(Mediator): 복잡한 상호작용은 캡슐화, 결합도를 낮추기 위해 사용
✔ 메멘토(Memento): 특정 시점에서 객체 내부상태를 객체화, Ctrl+Z 기능이 이 패턴의 대표적 기능
✔ 옵저버(Observer): 이벤트 발행, 구독, 상태변화 전달(카톡의 읽음표시 같은 느낌)
✔ 상태(State): 이벤트를 객체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할 때 사용(카톡 알림설정 같은 느낌)
✔ 전략(Strategy): 동일 계열의 알고리즘을 상호 교환, 독립적인 사용
✔ 템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상위 인터페이스의 골격 정의, 하위에서 처리 구체화(유지보수가 쉬워짐)
✔ 방문자(Visitor): 분리된 처리 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하여 수행
👀 다이어그램
구조 다이어그램(정적모델링)
>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패키지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동적 모델링)
> 시퀀스, 상태, 유스케이스, 커뮤니케이션, 활동, 상호작용 개요, 타이밍 다이어그램
*** 시퀀스(Sequence) 다이어그램: 객체간 메시지 전달을 시간적 흐름에 따라 분석
*** 상태(State) 다이어그램: 객체가 가진 상태와 상태 변환
👀 유스케이스 구성 요소와의 관계
(1) 연관: Use Case와 Actor와의 관계
(2) 확장: 기본 Use Case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
(3) 포함: 시스템의 기능이 별도의 기능을 포함
(4) 일반화: 하위 Use Case/Action이 상위 Use Case/Actor에게 기능/역할을 상속받음
(5) 그룹화: 여러 개의 유스케이스를 단순화
👀 IPC 대표 메소드
Semaphores, Shared Memory, Socket, Message Queueing, Pipes & Named Pipes
👀 ISO/IEC/IEEE 29113-3 표준 테스트 케이스
식별자, 입출력명세, 특수절차요구, 테스트항목, 환경설정, 의존성기술
👀 릴리즈노트
- 테스트 진행 방법에 대한 결과
- 소프트웨어 사양에 대한 개발팀의 준수 여부
-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전체 기능
- 사용환경
- 서비스 내용과 개선사항
👀 FIFO 스케쥴링의 평균 반환 시간(Time Around Time)
ex) Job(태스크)(1),(2),(3)에 대하여 누적된 CPU 사용시간에서 각 도착시간을 뺀 값을 모두 합한 뒤 태스크 수로 나누어준다.
[(CPU 사용시간(1) - (도착시간(1))] + [(CPU 사용시간(1)+(2) - (도착시간(2))] + [(CPU 사용시간(1)+(2)+(3)- (도착시간(3))] / 3
👀 테스트 하네스
테스트 드라이버, 목 오브젝트,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스텁, 테스트 슈트, 테스트 스크립트
👀 식별자(SQL)
*대리식별자: 2개 이상의 주식별자 속성을 하나로 묶어서 사용
*복합식별자: 주 식별자가 2개 이상의 속성으로 구성된 식별자
👀 C언어의 기억 클래스
자동(Automatic), 레지스터(Register), 스태틱(Static), 외부(External)
👀 기억장치 관리 전략
반입(Fetch), 배치(Placement), 교체(Replacement)
👀 SPICE 프로세스 범주
고객-공급자, 엔지니어링, 관리, 지원, 조직
👀 LOC 기법
노력(인월): LOC / 월평균 생산량 = 노력=LOC/월
개발기간: 노력(인월) / 투입인원 = 기간=노/투
생산성: LOC / 노력(인월) = 생산=LOC/노
개발비용: 노력(인월) X 단위비용(1인당 월 평균 인건비) = 노X월급
👀 Memristor, M-Disc, MEMS, RAID
Memristor: 전원 공급이 끊어졌을 때도 직전에 통과한 전류 방향과 양을 "기억" (암기요령: Mem(o)ristor)
M-Disc: 한 번의 기록만으로 자료를 영구 보관 (암기요령: (i)M(mortal)-Disc)
MEMS: 미세 가공(초미세장치), 전기/기계적 동작 (암기요령: 미(ME)M세(S))
RAID: 오류 검출 및 복구를 위한 여분의 디스크 추가(암기요령: 레이드에서 회딱 검출 및 로그 복구)
👀 결합도 & 응집도
| 결합도 | (강함) 내용 > 공통 > 외부 > 제어 > 스탬프 > 자료 (약함) ⇨ 결합도강할수록품질낮음(품질과반비례)
| 응집도 | (강함) 기능 > 순차 > 통신 > 절차 > 시간 > 논리 > 우연 (약함) ⇨ 응집도강할수록품질좋음(품질과비례)
#결합도
-자료 결합도(Data Coupling):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가 자료 요소로만 구성될 때
-스탬프 결합도(Stamp Coupling):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 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
-제어 결합도(Control Coupling):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 내부의 논리적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통신하거나 제어 요소를 전달할 때의 결합도
-외부 결합도(External Coupling): 어떤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변수)를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때의 결합도
-공통 결합도(Common Coupling): 공유되는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때의 결합도(두 모듈이 동일한 전역 데이터를 접근)
-내용 결합도(Content Coupling):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직접 참조하거나 수정할 때의 결합도
👀 소스코드 품질 분석도구
정적 분석도구: pmd, cppcheck, SonarQube, Checkstyle, Ccm, Cobertura...
동적 분석도구: Avalanche, Valgrind...
👀 차수(Degree)
릴레이션의 차수(Degree): 속성의 수
트리의 차수(Degree): 가장 많은 에지의 수
👀 정규화
1NF(제 1 정규형) [ 릴레이션에 속한 모든 값들이 원자값으로 구성 ] |
🔽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 |
2NF(제 2 정규형) [ 기본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하여 완전 함수적 종속 만족 ] |
🔽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 |
3NF(제 3 정규형) [ 기본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하여 이행적 종속 없음 ] |
🔽 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것 제거 🔽 |
BCNF(Boyce-Codd) 정규형 [ 모든 결정자가 후보키 ] |
🔽 다치 종속 🔽 |
4NF(제 4 정규형) [ 릴레이션에 다치 종속이 성립하는 경우 모든 속성이 함수적 종속 관계 만족 ] |
🔽 조인 종속성 이용 🔽 |
5NF(제 5 정규형) [ 모든 조인 종속이 후보키를 통해서만 성립 ] |
👀 정보 보안의 3요소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 공통 모듈의 재사용 범위
- 컴포넌트 재사용, 함수와 객체 재사용, 어플리케이션 재사용
-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사용이 가능하도록 사용법을 공개해야 함
- 재사용되는 대상은 외부 모듈과의 결합도는 낮고 응집도는 높아야 함
👀 SQL언어
DDL(Data Define Language) | CREATE, ALTER, DROP |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SELECT, INSERT, DELETE, UPDATE |
DCL(Data Control Language) | COMMIT, ROLLBACK, GRANT, REVOKE |
*** UPDATE 문은 항상 SET과 함께 사용됩니다
👀 로킹(Locking)
- 데이터베이스, 파일, 레코드, 필드 등은 로킹 단위가 될 수 있음
- 로킹 단위가 크면 로킹 수가 작아 관리하기 쉽지만 병행성이 낮고, 데이터베이스 공유도가 저하됨
- 로킹 단위가 작으면 로킹 수가 많아져 오버헤드가 발생하지만 병행성이 높고, 데이터베이스 공유도가 증가됨
👀 데이터 모델에 표시해야 할 요소
- 구조(Structure), 연산(Operation), 제약조건(Constraint)
👀 블랙박스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블랙박스테스트 | "구현된 기능을 테스트" 동치분할검사(동치 클래스 분해), 경계값 분석, 원인-효과 그래프검사, 오류 예측 검사, 비교검사 등 |
화이트박스테스트 | "원시 코드(모듈)의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실행함으로 수행" / "모듈 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 기초 경로 검사, 제어 구조 검사 |
👀 IPv4 & IPv6
IPv4: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IPv6: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 스키마
외부스키마=서브스키마=사용자뷰 |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각 개인의 입장에서 필요로하는 DB 논리적 구조로 정의 |
개념스키마=전체적인뷰 |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 조직 전체의 DB로 "하나만 존재함" |
내부스키마 | 물리적 저장 장치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 구조, 레코드 형식 정의, 저장 데이터 항목 표현 방법, 내부 레코드 물리적 순서 등을 나타냄 |
👀 EAI 구축 유형
- Point-to-Point : 가장 기본적인 어플리케이션 통합 방식, 1:1로 연결하며 변경 및 재사용 어려움
- Hub & Spoke: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전송하는 중앙 집중형 방식, 허브 장애 발생시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침
- Message Bus(ESB): 어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 확장성, 대용량 처리
- Hybrid: Hub & Spoke + ESB의 혼합방식, 그룹 내에서는 Hub & Spoke / 그룹간에는 Message Bus 방식을 사용
👀 소프트웨어의 상위설계 & 하위 설계
- 상위설계(아키텍처 설계, 예비설계): 구조 설계, DB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 하위설계(모듈 설계, 상세설계): 컴포넌트 설계, 자료구조 설계, 알고리즘 설계
👀 NS 차트의 특징
-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식 표현 방법
- 박스 다이어그램, Chain Chart라고도 함
- GOTO나 화살표를 사용하지 않음
- 연속, 선택, 반복 구조를 명확하게 시각적으로 표현
- 이해하기 쉽고, 코드 변환이 용이하지만 작성이 어려움, 임의로 제어 전이 불가
- 단일 입구와 단일 출구로 표현
👀 공개키 암호화방식
- 키의 분배가 용이/ 관리해야 할 키의 개수가 적음
- 암호화 할 땐 공개키(Public Key), 복호화 할 땐 비밀키(Secret Key)
- 암호화, 복호화 속도가 느리며 알고리즘이 복잡하고 파일의 크기가 큼
- 비대칭 암호기법이라고도 함, 대표적 기법은 RSA
👀 보안 솔루션
- VPN(Virtual Private Network):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에 사설망 구축, 전용망을 사용하는 효과
- ZIGBEE: 저속 전송 속도를 갖는 홈오토메이션 및 데이터 네트워크를 위한 표준 기술
- IDS(Intrusion Detection System): 컴퓨터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사용, 오용, 남용 실시간 탐지
👀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연산
- Rollup: 분석할 데이터를 구체적인(상세) 범위로부터 추상적인(요약된) 범위로 단계적 접근
- Drill-Down: 분석할 데이터를 추상적인(요약된) 범위로부터 구체적인(상세) 범위로 단계적 접근
- Dicing: Slicing 된 데이터를 대화식 화면을 통해 분석하는 과정
👀 인터페이스 설계
- 전문가 검사: 인스펙션 / 이해관계자들~ : 동료검사
👀 소프트웨어 관련 신기술 용어
✔ 분산 원장 기술:
중앙 관리자나 중앙 데이터 저장소X...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되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
✔ 양자 암호키 분배: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
✔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
개인 정보 위험 관리 기술
✔ 그레이웨어(GreyWare):
악의적이지 않은 소프트웨어일지라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악의적일 수 있는 악성 코드나 공유 웨어
✔ 메쉬업(Mesh Up):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 등을 만드는 기술
✔ 시멘틱 웹: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웹
✔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
어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
✔ 소프트웨어 에스크로:
개발자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유지보수 받도록 소스프로그램과 기술 정보 등을 제 3기관에 보관하는 것
✔ 디지털 트윈:
현실 속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모델
✔ N-Screen: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
👀 OSI 모델의 계층
- 물리계층: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간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전기적/기능적/절차적 특징에 대한 규칙 정의(리피터,허브/비트)
- 데이터 링크 계층: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의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브리지 / 프레임)
- 네트워크 계층: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 데이터의 교환 및 중재, 트래픽 제어 등(라우터/ 패킷)
- 전송 계층:
논리적 안정과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 제공(게이트웨이 / 세그먼트)
- 세션 계층:
송수신 측 간의 관련성 유지, 대화 제어 담당(동기점 / 메시지)
- 표현 계층:
데이터를 응용, 세션 계층에 보내기 전에 계층에 맞도록 표현 변환
(코드 변환 / 데이터 암호화 / 압축 / 문맥관리 / 메시지)
- 응용 계층: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간의 정보 교환, 전자 사서함, 가상 터미널 등
👀 네트워크 침해 공격 관련 용어
- 스미싱:
문자 메시지를 이용하여 개인 신용 정보를 빼냄
- 스피어 피싱:
이메일로 위장한 메일을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링크나 첨부파일 클릭 유도, 개인정보 탈취
- APT(지능형 지속 위협):
조직적으로 특정 기업이나 네트워크에 침투해 활동 거점을 마련한 뒤 때를 기다리며 보안 무력화
- 무작위 대입 공격:
암호화된 암호키를 찾기 위해 무작위로 값을 대입하여 공격
- 큐싱:
QR 코드를 통해 악성 앱을 다운받게 하여 개인 정보 탈취
- SQL 삽입 공격:
데이터를 조작하는 일련의 공격 방식
- 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트:
웹 페이지의 내용을 브라우저에 표시하기 위한 스크립트의 취약점을 악용한 해킹
👀 서비스 공격 유형
> Ping of Death:
Ping 명령전송시패킷크기를인터넷프로토콜허용범위이상으로공격하여네트워크를마비
> SMURFING:
IP나 ICMP의특성을악용, 엄청난양의데이터를한사이트에집중적으로보냄으로써네트워크를마비
> SYN Flooding:
공격자가가상의클라이언트로위장하여 3-way-handshake 과정을의도적으로중단시킴
> TearDrop:
데이터송수신단계에서전송되는 Fragment Offset 값변경, 패킷재조립시오류로인한과부하-시스템다운
> Land:
패킷전송시송수신 IP 주소를모두공격대상의 IP 주소로하여공격대상에게전송하여무한히응답을수행
>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분산서비스거부) 공격
>> 네트워크취약점이있는호스트들을탐색후분산서비스공격툴을설치하여에이전트로만든후공격에이용
👀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용어
> 인터클라우딩컴퓨팅: 여러클라우드서비스제공자들이제공하는클라우드서비스나자원연결
> Mesh Network: 차세대이동통신, 홈네트워킹, 공공안전등특수목적을위한새로운방식의네트워크기술
> NDN(Named Data Networking): 콘텐츠자체의정보와라우터기능만으로데이터전송을수행
> NGN(Next Generation Network): 유선망기반의차세대통신망으로이동사용자를목표로하여완전한이동성제공목표
>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네트워크를컴퓨터처럼모델링하여여러사용자가각각의소프트웨어로네트워크가상화,제어
> UWB(Ultra Wideband): 짧은거리에서많은양의디지털데이터를낮은전력으로전송하기위한기술(디지털펄스)
> 피코넷: 여러개의독립된통신장치가블루투스나 UWB 기술을사용해통신망을형성하는무선네트워크기술
>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위성을이용해모든사물의위치정보를제공
> USN(Ubiqutous Sensor Network): 각종센서로수집한정보를무선으로수집할수있도록구성한네트워크
> SON(Self Organizing Network): 주변상황에맞추어스스로망을구성하는네트워크
> 지능형초연결망: 스마트시티, 스마트스테이션등 4차산업혁명시대를맞아데이터트래픽을효과적으로수행하기위한정부주관사업
> 애드혹네트워크: 재난현장과같이별도의고정된유선망을구축할수없는장소에서모바일호스트만을이용하여구성한네트워크
👀 정보보안 침해 공격 관련 용어
> 좀비 PC: 악성코드에감염되어다른프로그램이나컴퓨터를조종하도록만들어진 PC
> C&C 서버: 해커가원격지에서감염된 PC에명령을내리고악성코드를제어하기위한용도로사용하는서버
> 봇넷: 악성프로그램에감염된컴퓨터들이네트워크로연결된형태
> 웜: 네트워크를통해연속적으로자신을복사하여시스템부하를높여다운시켜버리는바이러스의일종
> Zero Day 공격: 보안취약점이발견됐을때공표되기도전에해당취약점을통해신속하게이루어지는보안공격
> Key Logger 공격: 사용자키보드움직임을탐지하여개인정보를몰래빼가는공격
> Back Door : 액세스편의를위해시스템보안을제거하여만들어놓은비밀통로를통해범죄에악용하는형태
> 트로이목마: 정상적인기능을하는프로그램인척숨어있다가해당프로그램이동작될때활성화되어부작용을일으키는형태
👀 백도어 탐지 방법
> 무결성 검사, 열린 포트 확인, 로그 분석, SetUID 파일 검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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