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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정보처리기사/⚡전과목: 요약본

⭐ 2021 정보처리기사 필기 최종 암기노트(내가 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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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 시험이 처음이라, 읽고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간신히 1.5회독 하는데만 한 달 반이 걸렸네요

일단 모의고사는 무난히 통과하고 있긴 한데 그래도 당장 시험이 이틀 앞이라 불안하기 짝이 없습니다 ㅠㅠ

 

제 블로그에 요약본이 시험 준비하시는 다른 분들께도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모의고사/기출 풀이 하며 자주 틀렸던 부분들만 모아놓은 내용입니다.

 

 


2021 정보처리기사 필기 최종 암기노트

 

👀 정보처리기사 각종 공식 모음

 

구분 공식
튜플의 최대 개수 모든 도메인을 곱한 값
McCabe의 Cyclomatic 수 공식 (Edge - Node) + 2
전위식(Prefix) 연산자를 피연산자 두 개의 왼쪽으로 이동
후위식(Postfix) 연산자와 피연산자 2개를 묶은 후 연산자를 피연산자 두 개의 오른쪽으로 이동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산정 방식 노력(인월) = 예측치(LOC) / 월 평균 생산 코드 라인 수
개발기간 = 노력(인월) / 투입인원
생산성 = LOC / 노력(인월)
개발비용 = 노력(인월) x 단위비용(1인당 월 평균 인건비)
PreOrder, InOrder, PostOrder PreOrder = Root > L > R / InOrder = L > Root > R / PostOrder = L > R > Root
무방향 그래프의 간선 수 구하기 &
네트워크 구축에서 망형 노드의 회선수 구하기
n(n-1)/2 (단, n은 노드의 수)
네트워크 구축에서 망형 포트의 수 구하기 n-1
HRN 기법 우선순위 공식 (대기시간 + 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 계산된 숫자가 클 수록 우선순위 높음

 


 

👀 정보처리기사 각종 표기법 모음

 

기호 의미
Σ(시그마-대문자), 
σ(시그마-소문자)
 순수관계연산자에서 Select(부분집합)
π(파이)  순수관계연산자에서 Project(속성값만 추출, 중복제거)
 순수관계연산자에서 Join(두 릴레이션 합침)
 순수관계연산자에서 Division(X속성이 Y속성을 모두 가진 튜플에서 Y속성만 제거한 속성)
[ ]  자료사전 - 선택
{ }   자료사전 - 반복
( )   자료사전 - 생략
 자료사전 - 정의
^, &, ~  C언어의 비트 연산자
 @, < > , ===   PHP의 연산자 (@오류메시지 숨김, < > 같지 않음, === 일치여부 비교)
사각형  E-R 모델에서 "개체타입"
타원  E-R 모델에서 "속성"
마름모  E-R 모델에서 "관계"
선, 링크  E-R 모델에서 "개체타입과의 속성 연결"

 


👀 디자인패턴

(정말 안외워짐 그냥 계속 봐서 익숙해지는 방법밖에 없음)

 

| 생성: 객체 생성에 대한 패턴, 캡슐화+유연화를 목표로 함

 

✔ 추상팩토리(Abstract Factory):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

✔ 빌더(Builder): 분리된 인스턴스를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건축하듯이)

✔ 팩토리매소드(Factory Method=Virtual Constructor): 객체 생성을 서브클래스에서 처리(상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만 제공)

✔ 프로토타입(Prototype): 원본을 복제하는 형태

✔ 싱글턴(Singleton): 생성된 하나의 객체를 어디서나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음

 

| 구조: 객체를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하는 패턴

 

✔ 어댑터(Adapter): 호환성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전기 어댑터처럼)

✔ 브릿지(Bridge): 추상화/구현층을 분리하여 서로 독립적인 확장 기능

✔ 합성(Composite): 트리구조로 구성되어있음

✔ 데코레이터(Decorator): 클래스 기능 추가를 위해 다른 객체를 덧붙여 객체간 결합, 능동적으로 기능을 확장함

✔ 파사드(Facade): 다수의 서브클래스 상위에 통합 인터페이스를 구성, 서브 클래스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한다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다수의 유사 객체 생성 시 메모리 절약을 위해 필요할 때마다 생성하지 않고 최대한 공유하여 사용

✔ 프록시(Proxy): 접근이 어려운 객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

 

| 행위: 상호작용이나 책임 분배 정의, 결합도는 최소화 함

 

✔ 책임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개체들이 고리(Chain)으로 묶여있어 고리를 따라 처리가 넘어간다

✔ 커맨드(Command): 명령어를 캡슐화하여 재사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김

✔ 인터프리터(Interpreter): 언어의 문법표현 정의

✔ 반복자(Iterator): 자료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는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

✔ 중재자(Mediator): 복잡한 상호작용은 캡슐화, 결합도를 낮추기 위해 사용

✔ 메멘토(Memento): 특정 시점에서 객체 내부상태를 객체화, Ctrl+Z 기능이 이 패턴의 대표적 기능

✔ 옵저버(Observer): 이벤트 발행, 구독, 상태변화 전달(카톡의 읽음표시 같은 느낌)

✔ 상태(State): 이벤트를 객체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할 때 사용(카톡 알림설정 같은 느낌)

✔ 전략(Strategy): 동일 계열의 알고리즘을 상호 교환, 독립적인 사용

✔ 템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상위 인터페이스의 골격 정의, 하위에서 처리 구체화(유지보수가 쉬워짐)

✔ 방문자(Visitor): 분리된 처리 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하여 수행

 


👀 다이어그램

 

구조 다이어그램(정적모델링)

>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패키지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동적 모델링)

> 시퀀스, 상태, 유스케이스, 커뮤니케이션, 활동, 상호작용 개요, 타이밍 다이어그램

 

*** 시퀀스(Sequence) 다이어그램: 객체간 메시지 전달을 시간적 흐름에 따라 분석

*** 상태(State) 다이어그램: 객체가 가진 상태와 상태 변환

 

 


👀 유스케이스 구성 요소와의 관계

(1) 연관: Use Case와 Actor와의 관계

(2) 확장: 기본 Use Case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

(3) 포함: 시스템의 기능이 별도의 기능을 포함

(4) 일반화: 하위 Use Case/Action이 상위 Use Case/Actor에게 기능/역할을 상속받음

(5) 그룹화: 여러 개의 유스케이스를 단순화


👀 IPC 대표 메소드

 

Semaphores, Shared Memory, Socket, Message Queueing, Pipes & Named Pipes

 

 


👀 ISO/IEC/IEEE 29113-3 표준 테스트 케이스

 

식별자, 입출력명세, 특수절차요구, 테스트항목, 환경설정, 의존성기술

 


👀 릴리즈노트

 

- 테스트 진행 방법에 대한 결과

- 소프트웨어 사양에 대한 개발팀의 준수 여부

-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전체 기능

- 사용환경

- 서비스 내용과 개선사항

 


👀 FIFO 스케쥴링의 평균 반환 시간(Time Around Time)

 

ex) Job(태스크)(1),(2),(3)에 대하여 누적된 CPU 사용시간에서 각 도착시간을 뺀 값을 모두 합한 뒤 태스크 수로 나누어준다.

[(CPU 사용시간(1) - (도착시간(1))] + [(CPU 사용시간(1)+(2) - (도착시간(2))] + [(CPU 사용시간(1)+(2)+(3)- (도착시간(3))] / 3

 

 


👀 테스트 하네스

 

테스트 드라이버, 목 오브젝트,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스텁, 테스트 슈트, 테스트 스크립트

 


👀 식별자(SQL)

 

*대리식별자: 2개 이상의 주식별자 속성을 하나로 묶어서 사용

*복합식별자: 주 식별자가 2개 이상의 속성으로 구성된 식별자

 


👀 C언어의 기억 클래스

 

자동(Automatic), 레지스터(Register), 스태틱(Static), 외부(External)

 

 


👀 기억장치 관리 전략

 

반입(Fetch), 배치(Placement), 교체(Replacement)

 


👀 SPICE 프로세스 범주

 

고객-공급자, 엔지니어링, 관리, 지원, 조직

 


👀 LOC 기법

 

노력(인월): LOC / 월평균 생산량 = 노력=LOC/월

개발기간: 노력(인월) / 투입인원 = 기간=노/투

생산성: LOC / 노력(인월) = 생산=LOC/노

개발비용: 노력(인월) X 단위비용(1인당 월 평균 인건비) = 노X월급

 


👀 Memristor, M-Disc, MEMS, RAID

 

Memristor: 전원 공급이 끊어졌을 때도 직전에 통과한 전류 방향과 양을 "기억" (암기요령: Mem(o)ristor)

M-Disc: 한 번의 기록만으로 자료를 영구 보관 (암기요령: (i)M(mortal)-Disc)

MEMS: 미세 가공(초미세장치), 전기/기계적 동작 (암기요령: 미(ME)M세(S))

RAID: 오류 검출 및 복구를 위한 여분의 디스크 추가(암기요령: 레이드에서 회딱 검출 및 로그 복구)


👀 결합도 & 응집도

 

| 결합도 |  (강함) 내용 > 공통 > 외부 > 제어 > 스탬프 > 자료             (약함) ⇨  결합도􏘓강할수록􏘓품질􏘓낮음(품질과􏘓반비례)

| 응집도 |  (강함) 기능 > 순차 > 통신 > 절차 > 시간 > 논리 > 우연     (약함) ⇨ 응집도􏘓강할수록􏘓품질􏘓좋음(품질과􏘓비례)

 

#결합도

 

-자료 결합도(Data Coupling):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가 자료 요소로만 구성될 때


-스탬프 결합도(Stamp Coupling):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 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


-제어 결합도(Control Coupling):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 내부의 논리적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통신하거나 제어 요소를 전달할 때의 결합도


-외부 결합도(External Coupling): 어떤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변수)를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때의 결합도


-공통 결합도(Common Coupling): 공유되는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때의 결합도(두 모듈이 동일한 전역 데이터를 접근)


-내용 결합도(Content Coupling):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직접 참조하거나 수정할 때의 결합도

 

 


👀 소스코드 품질 분석도구

 

정적 분석도구: pmd, cppcheck, SonarQube, Checkstyle, Ccm, Cobertura...

동적 분석도구: Avalanche, Valgrind...

 

 


👀 차수(Degree)

 

릴레이션의 차수(Degree): 속성의 수

트리의 차수(Degree): 가장 많은 에지의 수

 


👀 정규화

 

1NF(제 1 정규형)
[ 릴레이션에 속한 모든 값들이 원자값으로 구성 ]
🔽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
2NF(제 2 정규형)
[ 기본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하여 완전 함수적 종속 만족 ]
🔽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
3NF(제 3 정규형)
[ 기본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하여 이행적 종속 없음 ]
🔽 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것 제거 🔽
BCNF(Boyce-Codd) 정규형
[ 모든 결정자가 후보키 ]
🔽 다치 종속 🔽
4NF(제 4 정규형)
[ 릴레이션에 다치 종속이 성립하는 경우 모든 속성이 함수적 종속 관계 만족 ] 
🔽 조인 종속성 이용 🔽
5NF(제 5 정규형)
[ 모든 조인 종속이 후보키를 통해서만 성립 ]

 


👀 정보 보안의 3요소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 공통 모듈의 재사용 범위

 

컴포넌트 재사용, 함수와 객체 재사용, 어플리케이션 재사용

-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사용이 가능하도록 사용법을 공개해야 함

- 재사용되는 대상은 외부 모듈과의 결합도는 낮고 응집도는 높아야 함

 


👀 SQL언어

 

DDL(Data Define Language) CREATE, ALTER, DROP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SELECT, INSERT, DELETE, UPDATE
DCL(Data Control Language) COMMIT, ROLLBACK, GRANT, REVOKE

*** UPDATE 문은 항상 SET과 함께 사용됩니다

 


👀 로킹(Locking)

 

- 데이터베이스, 파일, 레코드, 필드 등은 로킹 단위가 될 수 있음

- 로킹 단위가 크면 로킹 수가 작아 관리하기 쉽지만 병행성이 낮고, 데이터베이스 공유도가 저하됨

- 로킹 단위가 작으면 로킹 수가 많아져 오버헤드가 발생하지만 병행성이 높고, 데이터베이스 공유도가 증가됨

 

 


👀 데이터 모델에 표시해야 할 요소

 

- 구조(Structure), 연산(Operation), 제약조건(Constraint)

 


👀 블랙박스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블랙박스테스트
"구현된 기능을 테스트" 
동치분할검사(동치 클래스 분해), 경계값 분석, 원인-효과 그래프검사, 오류 예측 검사, 비교검사 등

화이트박스테스트
"원시 코드(모듈)의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실행함으로 수행" / "모듈 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
기초 경로 검사, 제어 구조 검사

 

 


👀 IPv4 & IPv6

IPv4: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IPv6: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 스키마

 

외부스키마=서브스키마=사용자뷰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각 개인의 입장에서 필요로하는 DB 논리적 구조로 정의
개념스키마=전체적인뷰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 조직 전체의 DB로 "하나만 존재함"
내부스키마 물리적 저장 장치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 구조,
레코드 형식 정의, 저장 데이터 항목 표현 방법, 내부 레코드 물리적 순서 등을 나타냄

 

 


👀 EAI 구축 유형

 

- Point-to-Point : 가장 기본적인 어플리케이션 통합 방식, 1:1로 연결하며 변경 및 재사용 어려움

- Hub & Spoke: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전송하는 중앙 집중형 방식, 허브 장애 발생시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침

- Message Bus(ESB): 어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 확장성, 대용량 처리

- Hybrid: Hub & Spoke + ESB의 혼합방식, 그룹 내에서는 Hub & Spoke / 그룹간에는 Message Bus 방식을 사용

 

 


👀 소프트웨어의 상위설계 & 하위 설계

 

- 상위설계(아키텍처 설계, 예비설계): 구조 설계, DB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 하위설계(모듈 설계, 상세설계): 컴포넌트 설계, 자료구조 설계, 알고리즘 설계

 


👀 NS 차트의 특징

 

-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식 표현 방법

- 박스 다이어그램, Chain Chart라고도 함

- GOTO나 화살표를 사용하지 않음

- 연속, 선택, 반복 구조를 명확하게 시각적으로 표현

- 이해하기 쉽고, 코드 변환이 용이하지만 작성이 어려움, 임의로 제어 전이 불가

- 단일 입구와 단일 출구로 표현

 

 


👀 공개키 암호화방식

 

- 키의 분배가 용이/ 관리해야 할 키의 개수가 적음

- 암호화 할 땐 공개키(Public Key), 복호화 할 땐 비밀키(Secret Key)

- 암호화, 복호화 속도가 느리며 알고리즘이 복잡하고 파일의 크기가 큼

- 비대칭 암호기법이라고도 함, 대표적 기법은 RSA

 


👀 보안 솔루션

 

- VPN(Virtual Private Network):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에 사설망 구축, 전용망을 사용하는 효과

- ZIGBEE: 저속 전송 속도를 갖는 홈오토메이션 및 데이터 네트워크를 위한 표준 기술

- IDS(Intrusion Detection System): 컴퓨터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사용, 오용, 남용 실시간 탐지

 


👀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연산

 

- Rollup: 분석할 데이터를 구체적인(상세) 범위로부터 추상적인(요약된) 범위로 단계적 접근

- Drill-Down: 분석할 데이터를 추상적인(요약된) 범위로부터 구체적인(상세) 범위로 단계적 접근

- Dicing: Slicing 된 데이터를 대화식 화면을 통해 분석하는 과정

 


👀 인터페이스 설계

 

- 전문가 검사: 인스펙션 / 이해관계자들~ : 동료검사

 


👀 소프트웨어 관련 신기술 용어

 

✔ 분산 원장 기술:

중앙 관리자나 중앙 데이터 저장소X...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되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

 

✔ 양자 암호키 분배: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

 

✔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

개인 정보 위험 관리 기술

 

✔ 그레이웨어(GreyWare):

악의적이지 않은 소프트웨어일지라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악의적일 수 있는 악성 코드나 공유 웨어

 

✔ 메쉬업(Mesh Up):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 등을 만드는 기술

 

✔ 시멘틱 웹: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웹

 

✔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

어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

 

✔ 소프트웨어 에스크로:

개발자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유지보수 받도록 소스프로그램과 기술 정보 등을 제 3기관에 보관하는 것

 

✔ 디지털 트윈:

현실 속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모델

 

✔ N-Screen: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

 


👀 OSI 모델의 계층

 

- 물리계층: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간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전기적/기능적/절차적 특징에 대한 규칙 정의(리피터,허브/비트)

 

- 데이터 링크 계층: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의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브리지 / 프레임)

 

- 네트워크 계층: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 데이터의 교환 및 중재, 트래픽 제어 등(라우터/ 패킷)

 

- 전송 계층:

논리적 안정과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 제공(게이트웨이 / 세그먼트)

 

- 세션 계층:

송수신 측 간의 관련성 유지, 대화 제어 담당(동기점 / 메시지)

 

- 표현 계층:

데이터를 응용, 세션 계층에 보내기 전에 계층에 맞도록 표현 변환

(코드 변환 / 데이터 암호화 / 압축 / 문맥관리 / 메시지)

 

- 응용 계층: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간의 정보 교환, 전자 사서함, 가상 터미널 등

 


👀 네트워크 침해 공격 관련 용어

 

- 스미싱:

문자 메시지를 이용하여 개인 신용 정보를 빼냄

 

- 스피어 피싱:

이메일로 위장한 메일을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링크나 첨부파일 클릭 유도, 개인정보 탈취

 

- APT(지능형 지속 위협):

조직적으로 특정 기업이나 네트워크에 침투해 활동 거점을 마련한 뒤 때를 기다리며 보안 무력화

 

- 무작위 대입 공격:

암호화된 암호키를 찾기 위해 무작위로 값을 대입하여 공격

 

- 큐싱:

QR 코드를 통해 악성 앱을 다운받게 하여 개인 정보 탈취

 

- SQL 삽입 공격:

데이터를 조작하는 일련의 공격 방식

 

- 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트:

웹 페이지의 내용을 브라우저에 표시하기 위한 스크립트의 취약점을 악용한 해킹

 


👀 서비스 공격 유형

 

> Ping of Death:

Ping 명령􏘓전송􏘓시􏘓패킷􏘓크기를􏘓인터넷􏘓프로토콜􏘓허용􏘓범위􏘓이상으로􏘓공격하여􏘓네트워크를􏘓마비

 

> SMURFING:

IP나 ICMP의􏘓특성을􏘓악용, 엄청난􏘓양의􏘓데이터를􏘓한􏘓사이트에􏘓집중적으로􏘓보냄으로써􏘓네트워크를􏘓마비


> SYN Flooding: 

공격자가􏘓가상의􏘓클라이언트로􏘓위장하여 3-way-handshake 과정을􏘓의도적으로􏘓중단시킴


> TearDrop:

데이터􏘓송수신􏘓단계에서􏘓전송되는 Fragment Offset 값􏘓변경, 패킷􏘓재조립􏘓시􏘓오류로􏘓인한􏘓과부하-시스템다운


> Land:

패킷􏘓전송􏘓시􏘓송수신 IP 주소를􏘓모두􏘓공격􏘓대상의 IP 주소로하여􏘓공격􏘓대상에게􏘓전송하여􏘓무한히􏘓응답을􏘓수행


>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분산􏘓서비스􏘓거부) 공격
>> 네트워크􏘓취약점이􏘓있는􏘓호스트들을􏘓탐색􏘓후􏘓분산􏘓서비스􏘓공격􏘓툴을􏘓설치하여􏘓에이전트로􏘓만든􏘓후􏘓공격에􏘓이용


👀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용어

 

> 인터􏘓클라우딩􏘓컴퓨팅: 여러􏘓클라우드􏘓서비스􏘓제공자들이􏘓제공하는􏘓클라우드􏘓서비스나􏘓자원􏘓연결
> Mesh Network: 차세대􏘓이동통신, 홈네트워킹, 공공안전􏘓등􏘓특수목적을􏘓위한􏘓새로운􏘓방식의􏘓네트워크􏘓기술
> NDN(Named Data Networking): 콘텐츠􏘓자체의􏘓정보와􏘓라우터􏘓기능만으로􏘓데이터􏘓전송을􏘓수행
> NGN(Next Generation Network): 유선망􏘓기반의􏘓차세대􏘓통신망으로􏘓이동􏘓사용자를􏘓목표로하여􏘓완전한􏘓이동성􏘓제공􏘓목표
>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네트워크를􏘓컴퓨터처럼􏘓모델링하여􏘓여러􏘓사용자가􏘓각각의􏘓소프트웨어로􏘓네트워크􏘓가상화,제어
> UWB(Ultra Wideband): 짧은􏘓거리에서􏘓많은􏘓양의􏘓디지털􏘓데이터를􏘓낮은􏘓전력으로􏘓전송하기􏘓위한􏘓기술(디지털􏘓펄스)
> 피코넷: 여러􏘓개의􏘓독립된􏘓통신􏘓장치가􏘓블루투스나 UWB 기술을􏘓사용해􏘓통신망을􏘓형성하는􏘓무선􏘓네트워크􏘓기술
>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위성을􏘓이용해􏘓모든􏘓사물의􏘓위치정보를􏘓제공
> USN(Ubiqutous Sensor Network): 각종􏘓센서로􏘓수집한􏘓정보를􏘓무선으로수집할􏘓수􏘓있도록􏘓구성한􏘓네트워크
> SON(Self Organizing Network): 주변􏘓상황에􏘓맞추어􏘓스스로􏘓망을􏘓구성하는􏘓네트워크
> 지능형􏘓초연결망: 스마트􏘓시티, 스마트􏘓스테이션􏘓등 4차􏘓산업혁명􏘓시대를􏘓맞아􏘓데이터􏘓트래픽을􏘓효과적으로􏘓수행하기􏘓위한􏘓정부주관사업
> 애드혹􏘓네트워크: 재난현장과􏘓같이􏘓별도의􏘓고정된􏘓유선망을􏘓구축할􏘓수􏘓없는􏘓장소에서􏘓모바일􏘓호스트만을􏘓이용하여􏘓구성한􏘓네트워크

 

 


👀 정보보안 침해 공격 관련 용어

 

> 좀비 PC: 악성코드에􏘓감염되어􏘓다른프로그램이나􏘓컴퓨터를􏘓조종하도록􏘓만들어진 PC
> C&C 서버: 해커가􏘓원격지에서􏘓감염된 PC에􏘓명령을􏘓내리고􏘓악성코드를􏘓제어하기􏘓위한􏘓용도로􏘓사용하는􏘓서버
> 봇넷: 악성􏘓프로그램에􏘓감염된􏘓컴퓨터들이􏘓네트워크로􏘓연결된􏘓형태
> 웜: 네트워크를􏘓통해􏘓연속적으로􏘓자신을􏘓복사하여􏘓시스템􏘓부하를􏘓높여􏘓다운시켜버리는􏘓바이러스의􏘓일종
> Zero Day 공격: 보안􏘓취약점이􏘓발견됐을􏘓때􏘓공표되기도􏘓전에􏘓해당􏘓취약점을􏘓통해􏘓신속하게􏘓이루어지는􏘓보안􏘓공격
> Key Logger 공격: 사용자􏘓키보드􏘓움직임을􏘓탐지하여􏘓개인􏘓정보를􏘓몰래􏘓빼가는􏘓공격
> Back Door : 액세스􏘓편의를􏘓위해􏘓시스템􏘓보안을􏘓제거하여􏘓만들어􏘓놓은􏘓비밀통로를􏘓통해􏘓범죄에􏘓악용하는􏘓형태
> 트로이􏘓목마: 정상적인􏘓기능을􏘓하는􏘓프로그램인􏘓척􏘓숨어있다가􏘓해당􏘓프로그램이􏘓동작될􏘓때􏘓활성화되어􏘓부작용을􏘓일으키는􏘓형태

 


👀 백도어 탐지 방법

 

> 무결성 검사, 열린 포트 확인, 로그 분석, SetUID 파일 검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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