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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정보처리기사/참고자료: 정보처리기사

Use Case(유스케이스) 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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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 Case(유스케이스)란?

유스케이스의 예시
유스케이스(use case)
 행위자(actor)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유용한 일을 달성하기 위한 시나리오의 집합을 명시한다
(ex. 음료 자판기의 유스케이스: "콜라 사기" / 시나리오: "재고없음", "금액이 맞지 않음" 등)



Use Case(유스케이스; 사용사례)
- 사용자, 외부 시스템, 다른 요소들이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기술한 설명
- 시스템 사용에 대한 시나리오의 집합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알아내는 과정
- 사용자의 시점에서 시스템을 모델링 하는 역할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서 정보를 얻어내는데 매우 유용하다
-누가(who) 시스템을 사용할 것인가?
-시스템을 사용자를 위해 무엇(what)을 해야 하는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인터페이스(Interface)는 무엇인가?


+상세화된 시나리오는 해당 유스케이스에 대한 테스트 시나리오로 활용될 수 있음

 

 

 

 

 

 

음료자판기의 유스케이스와 시나리오 예시

Actor: 자판기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소비자
Use Case: "콜라 사기(Buy Coke)"


음료 자판기의 "콜라 사기(Buy Coke)" 유스케이스
시나리오 시작: 자판기에 돈을 넣는다

> 자신이 마실 콜라를 선택한다
> 자판기는 선택된 콜라를 한 개 이상 보유하고 있으며 돈을 넣은 사용자(actor)에게 콜라 한 캔을 떨어뜨려 준다

종료 조건: "콜라를 가진 상태"




음료 자판기의 "재고 없음(Out-of-selection)" 시나리오
돈을 넣고 "Buy Coke" 유스케이스를 시작한다

> 마실 콜라를 고른다
> 사용자가 선택한 콜라 미보유상태이므로 "없음(Out-Of-Selection)" 메시지를 표시한다
> 다른 음료를 선택하게 하거나 투입한 돈을 반환받을 수 있도록 하는 옵션도 제공한다
> 사용자는 다른 음료를 선택하거나 돈을 돌려 받는다

선행 조건: "목이 마른 사용자"
종료 조건: "다른 음료 캔 혹은 반환된 돈"




음료 자판기의 "금액이 맞지 않음(Incorrect-amount-of-money)" 시나리오
돈을 넣고 자신이 마실 음료를 선택한다. (음료는 모두 있다고 가정)
case 1: 거스름돈이 발생할 경우 음료와 함께 거스름돈을 반환

case 2: 거스름돈이 부족한 경우 "거스름돈 없음" 메시지를 표시하며 처음에 넣은 돈을 모두 반환
선행 조건: "목이 마른 사용자"
종료 조건: "거스름돈과 음료" 또는 "처음에 넣었던 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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