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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정보처리기사/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2021 정보처리기사 필기] UI 유용성평가, 상세설계(시나리오), 감성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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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보처리기사 1과목 필기 예상 키워드] 목록으로 돌아가기
과목: 1. 소프트웨어 설계
챕터: 2장 화면설계
키워드: UI유용성평가, 상세설계, 감성공학
#UI 유용성평가
#상세설계(시나리오)
#감성공학

 

 

 

 

UI 유용성평가

개요
-
좋은 UI는 유용성이 뛰어난 UI 이고, 유용성이 뛰어난 UI를 설계하려면 사용자와 개발자가 생각하는 완성된 모형의 차이가 작아야 한다. 사용자와 개발자 간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은 실행 차이(기능)과 결과 차이(평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유용한 시스템은 실행차와 평가차가 최소화된다.

UI 유용성 평가
실행차이(기능) 결과차이(평가)

쉽지 않은 기능

불필요한 기능
중복되는 기능
불편한 순서(선형흐름)

즉각적이지 않은 피드백
이해하기 어려운 결과
파악하기 어려운 변화
극복방법

- 목적을 명확히 파악, 불필요/중복 기능 확인
- 단계 최소화, 행위순서 세분화, 순서제시
- 사용자가 임의로 행위 순서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 과도한 상호작용은 지양
- 특정 작업 수행을 위한 다양한 방법 제시
- 피드백, 취소, 디폴트 값 등을 적절히 설정

- 키 조작의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
-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
(직접적 / 직관적)
- 사용자의 원래 의도와 결과 간의 유사도를 쉽게 파악하도록 유도

 

 

 

 

상세설계(시나리오)

상세설계(시나리오)


UI 시나리오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이야기를 미리 그려 봄으로써 서비스 전체의 윤곽을 표현한 것으로, 웹(앱)을 사용하는 모든 단계마다 일어나는 사용자와 서비스의 상호작용을 기술한다. UI 프로토타입은 확정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UI 전략을 실체화하는 과정이며, 디자인 작성 이전에 미리 화면은 설계하는 단계이다.

 

[2021 정보처리기사 필기] UI 프로토타입

[정보처리기사 1과목 필기 예상 키워드] 목록으로 돌아가기 과목: 1. 소프트웨어 설계 챕터: 2장 화면설계 키워드: UI 프로토타입 #UI프로토타입 UI 프로토타입 개요 - 사용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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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작성했던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기능, 구조, 인터렉션(상호작용), 예외처리 등의 내용이 담긴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UI 시나리오는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계층적 또는 순서도(Flow Chart)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 이해하기 좋다. 일반규칙(기능, 구조, 상호작용, 예외처리)를 정해놓은 뒤에 세부적인 기능을 정의해 나간다. 따라서 해당 시스템의 기능보다는 사용자의 테스크에 초점을 맞춰 작성해야 한다. UI 시나리오는 보통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작성한다.



UI 시나리오 문서를 통한 기대효과
- 오류 감소, 혼선 최소화, 재작업 감소
- 불필요한 기능 최소화
- 개발비용 절감, 개발 속도 향상
- 유관 부서의 만족도제고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의 요건

1. 완전성(Complete):
누락없이 완전해야 함/ 가능한 상세하게 / 사용자 테스크에 초점을 맞출 것
2. 일관성(Consistent): 목표, 시스템 및 요구사항에 일관성 / 모든 문서의 UI 스타일을 일관성있게 구성
3. 이해성(Understandable):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고 설명
4. 가독성(Readable): 표준화된 템플릿을 작성하여 적용 / 버전 넘버링, 인덱스 규칙 등
5. 수정 용이성(Modifiable): 쉽게 변경 가능 / 수정 또는 개선 사항을 쉽게 반영 및 적용
6. 추적 용이성(Traceable): 변경 사항들이 언제, 어디서, 어떤 부분들이 왜 발생하였는지 추적이 쉬워야 함



 

 

 

감성공학

감성공학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목표: 최적의 사용자 경험(UX)이 최종 목표, 편리하고 안전한 시스템의 개발. HCI는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등을 연구한다.

UX(User eXperience)
시스템 이용 중 얻게되는 모든 주관적, 심리적, 정황적 경험 (만족, 감정)

* UI(객관적 지표가 있는 편리성과 사용성)와는 반대되는 개념

감성공학
심리적인, 인간 친화적인 시스템 개발 (생체계측 기술, 감각계측 기술, 센서, 인공지능, 생체제어 등의 기술이 요구된다)
인간의 감성을 제품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 공학적 접근 방법을 이용하며,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감성공학의 요소 기술로는 기반기술, 구현기술, 응용기술 등이 있다.
* UI(객관적 지표가 있는 편리성과 사용성)와는 반대되는 개념



*UX가 제품을 사용하고 느낀 총체적인 경험이라면, 감성공학은 이런 경험을 통해 얻은 복합적인 감각을 의미한다.

 

 

 

 

 

정보처리기사 1과목 필기

[2021 정보처리기사 키워드 정리] 1. 소프트웨어 설계 2021년 정보처리기사 공부를 위해 각 과목/챕터 별 Best 키워드를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시나공 문제집의 기출빈도와 중요도를 기준으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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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저자: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김정준 | 출판사: 길벗), 유튜브 주간컴공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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